• 갑상선의 이해
  • 감상선 결절의 5%를 차지하는 갑상선암
    주원인은 방사선 노출 빈도, 가족력, 복합 갑상선 질환
    갑상선암이란?
  • 갑상선은 목 앞부분의 중앙에 위치한 내분비기관으로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저장하고 분비하여 몸의 대사를 조절합니다.
    어떤 원인으로 맺힌 마디나 혹이 생기는 갑상선 결절은 비교적 흔한 질환으로, 이는 양성, 악성(암), 낭종 등으로 분류됩니다.
    그 중에서도 악성 종양은 전체 갑상선 결절의 5%를 차지합니다.
    1년을 기준으로 우리나라 인구 10만 명당 여자는 3.9명, 남자는 0.8명의 빈도로 발생하며 30~40대 여성에게서 자주 발견됩니다.
    갑상선암은 대개 병리학적으로 80%가 유두상암이며 15%의 여포상암, 기타 암의 발생도 발견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사람에게 발생하는 암들 중에서 가장 천천히 자라는 특징을 가지지만 악성이므로 언젠가 주변을 침범하고 다른 장기로 퍼져나가 사람을 죽게 만든다는 점에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갑상선암의 증상
  • 대개 특별한 증상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 갑상선 부위가 커집니다
    · 갑상선 부위에 통증이 생깁니다